여름철 정수기 설치를 앞두고 고민하고 있다면 어떤 모델을 설치해야 하는지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수기 제조사 중에 프리미엄 모델들을 만드는 코웨이 제품을 고민 중이라면 얼음정수기의 특징부터 정수기 제조사별 차이까지 알아보고 코웨이 모델 중에 어떤 게 우리 집에 적절한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코웨이 얼음정수기 2종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웨이 아이콘 얼음정수기
코웨이 아이스 얼음정수기 3.0
▶얼음정수기 모델 선택 노하우 요약보기
얼음 정수기와 일반 정수기(냉온) 차이
가정용 얼음 정수기와 업소용 얼음정수기 차이
정수기 회사 제조사 별 얼음정수기 차이
코웨이 얼음정수기 모델비교
얼음 정수기와 일반 정수기 차이
얼음정수기라는 특징부터 설명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정수기와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 정도 됩니다.
얼음정수기는 시끄럽다
얼음정수기는 크다
얼음정수기는 열이 많다
첫 번째 얼음정수기는 시끄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첫번째 얼음정수기는 시끄러운것은 사실입니다.
원래 시끄럽습니다. 얼음 떨어지는 소리, 얼음 녹은 물 버리는 소리, 얼음끼리 붙지 않도록 움직여주는 소리 등 일반 정수기와는 다르게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수기 소리를 생각하신다면 고장이라고 여길 만큼 시끄럽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물론 무던하게 이용하시거나 설치하신 장소가 생활하는 곳과 거리가 떨어져 있다면 잘 느끼지 못하시겠지만, 시끄럽습니다.
두 번째 얼음정수기는 크다.
원래 큽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일반정수기처럼 물을 보관하는 장소와 흐르는 장소 외 추가적으로 얼음을 얼려 보관하는 창고인 얼음탱크공간이 있어야 얼음을 사용할 수 있는데 얼음정수기는 일반정수기 보다 커야 얼음을 쓸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다면 그만큼 얼음양도 적어지는 게 이치입니다.
세 번째 얼음정수기는 열이 많다.
이것도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당연합니다. 정수기라는 기계는 물에 있는 열을 밖으로 방출시켜 물을 차갑게 해주는 구조입니다. 에어컨과 비슷합니다. 에어컨도 실내에 있는 공기에 열을 뺏어 밖으로 실외기를 통해 배출하는데 정수기는 그게 공기가 아니라 물을 시원하게 하고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게 아니라 정수기 뒷면으로 방출시킵니다.
근데 얼음정수기는 물을 시원하게 하는 건 기본으로 하고 얼음을 또 추가적으로 얼려야 하는데 얼음은 물을 시원하게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열을 뺏어 밖으로 방출시키고 얼음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또한, 얼음은 냉동보관이 아니라 냉장보관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음을 계속 얼리기 때문에 얼음 사용을 별로 안 해도 일반 정수기보다는 열을 훨씬 많이 배출합니다.
가정용 얼음정수기와 업소용 얼음정수기 차이
아주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업소용 정수기는 많은 얼음과 물을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가정용은 2~4인용이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가끔 가정용 얼음정수기 사놓고서 업소처럼 얼음이 나오길 기대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정용은 얼음이 원래 적게 나오는 게 정상입니다.
가정용 얼음정수기 얼음 용량
0.5kg ~ 0.8kg - 약 50개 ~ 80개
(얼음탱크 용량에 따라 차이 있음)
업소용 얼음정수기 얼음 용량
1kg ~ 4kg - 약 100개 ~ 400개
(얼음탱크 용량에 따라 차이있음)
얼음 한개당 10g ~ 7g 사이기 때문에 한번 얼음탱크에 있는 얼음을 한번에 꺼낼 때 갯수
대부분 가정용은 싱크대 위에 놓고 쓰는 형태이고 업소용은 냉장고처럼 바닥에 세워놓고 쓰는 타입이다 보니 아무래도 용량 차이가 당연히 날 수밖에 없습니다.
번외에 이야기이지만 제빙기랑 또 비교하자면 정수기는 완패입니다.
콤프레셔 하나로 찬물도 만들고 얼음도 만드는 얼음정수기와 제빙기를 비교한다면 제빙기가 완승입니다.
하지만 한정된 공간에 정수기와 얼음을 같이 사용하기에 얼음정수기 만한 것이 없습니다.
특히, 편리함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주말에 에어컨/세탁기 청소가 된다구요?
정수기 제조사 별 얼음정수기 차이
이 한마디로 정리될 것 같습니다.
"정수기 회사는 많지만 얼음 정수기 만드는 회사는 적다"
정수기 회사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엄청 많습니다.
정수기 만드는 회사 브랜드 업체 15개 정도부터 시작해서 진짜 들어본 적 없는 업체는 수도 없습니다.
(코, 쿠, 삼, 엘,에, 원, 현, 청, 위, 바, 아, 미, 루, 애..... )
얼음정수기 만드는 회사는 약 4개
(코웨이, 청호, 쿠쿠, SK매직뿐입니다. 냉장고 제외)
그만큼 기술도 많이 필요하고 AS를 감당할 수 있는 회사만 얼음정수기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많이 들어간 만큼 AS도 그만큼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조사 별로 얼음정수기 성능에 대한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그 근거로는 맨날 서로 특허 가지고 한참 싸우고 있기 때문이죠. 얼음 만드는 방식은 거기서 거기인데 얼음 기술을 제외하고는 정수기 자체 기술력은 위에서 본 것처럼 이미 엄청 많은 회사들이 뒤따르는 것처럼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입니다.
서로 들 자기들이 먼저 내라고 싸우는 것 보시면 아시겠죠.
거기서 거기인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브랜드 중 가장 신뢰가 가능 업체를 선택하시고 가성비도 고민해 보시고 디자인도 따져보시면 됩니다.
그중에 정수기 업계에 탑!
렌탈 업계예 전국민의 반 이상이 사용하는 2000만 계정을 유지하는
코웨이 브랜드는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코웨이 얼음정수기 최신 모델
코웨이 얼음정수기 최신기종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전모델까지 비교하면 좋지만 위에 말한 것처럼 큰 차이점이 없고 최신이 아무래도 앞전에 가지고 있는 AS 문제를 해결하고 나온 것들이 기 때문에 최신 것으로 보는 게 좋습니다.
아이콘 얼음정수기 (CHPI-7400N)
아이스 얼음정수기 (CHPI-7511L)
이것도 한 번에 정리해드립니다.
1~2인 가족이 사용한다면 아이콘 사용해도 됩니다. 크기도 작아 가정집에서 사용하면 더욱 이뻐 보입니다.
2인 이상 가족이 사용한다면 아이스 정수기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용량입니다.
아래 비교해 본 것과 같이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크기가 작은 대신 시원한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적습니다.
얼음을 좋아시는 분이라면 당연하겠지만 찬물 사용량도 많습니다.!
왼쪽이 아이콘 정수기 / 왼쪽이 아이스 정수기입니다.
아이콘 정수기 : 냉수 1L / 얼음 0.7k
아이스 정수기 : 냉수 1.8L / 얼음 0.4k
제품크기에 맞춰 물의 양이 거의 두 배에 가까운 차이가 납니다. 다만 얼음탱크 용량은 거꾸로 아이콘이 큰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얼음을 쓰는 빈도보다는 찬물을 먹는 빈도가 더 크죠
2인 이하 사용자는 아이콘
2인 이상 사용자는 아이스
물의 양을 감수하겠다. 작고 이쁜 것을 하겠다면 아이콘으로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그 외에 필터 개수, 정기점검 등 여러 차이가 있지만 선택을 단순하게 하기 위해선 위에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최소한 후회하는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AS기사 10년차 > 정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수기 얼음 안나옴 즉시 셀프점검(feat.수리기사) (1) | 2023.06.06 |
---|---|
정수기 온수온도 이거 정상인가요?(feat.수리기사) (0) | 2023.05.31 |
코웨이 정수기 냉수 안나옴 미지근함 자가수리 방법 (feat. 수리기사) (0) | 2023.04.11 |
정수기 필터 교체 주기, 셀프 비용 주의사항(feat, 수리기사) (0) | 2023.03.29 |
쿠쿠 정수기 가격 구매/렌탈 방법 (feat.설치기사) (0) | 2023.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