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식기세척기 세제 안녹음 원인과 자가점검
본문 바로가기
AS기사 10년차/식기세척기

삼성 식기세척기 세제 안녹음 원인과 자가점검

by ★§♧ 2022. 11. 1.
반응형

우리 집 주방이모님 식기세척기 오늘은 이모님이 청소하는데 문제가 생기셨다고 합니다. 불량 확인요청 중 세제가 안녹아 점검을 요청하는 경우 고객 집에 방문하게 되면 100에 90은 거의 사용자의 문제인 경우가 많으니 괜히 출장비를 내지 않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는 가전수리기사입니다.

 

☞ 식기세척기 세제 안 녹음 증상 

  • 식기세척기 동작이 다 끝난 후 냄비나 그릇에 이물질이 그대로 남아있다.
  • 세제통에 세제가 달라붙어 있다. 다 안 녹았다

요즘은 식기세척기 성능은 상향 평준화되었기 때문에 저가의 제품이라고 해서 세제가 더 안 녹거나 더 잘 세척이 되지는 않습니다. 삼성과 LG, 쿠쿠, SK 등 식기세척기 세제가 안 녹는 증상은 어디 제조사라 할지라도 동일한 내용으로 같이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식기세척기의 세제 사용법과 식기세척기 세제 넣는 법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내용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식기세척기 세제가 녹게 되는 방법

식기세척기가 세척이 시작되면 세제통 덮개가 열리면서 세제가 식기세척기 욕조 내부로 떨어지고 물에 녹습니다.
세제를 녹이는 것은 내부의 고온의 물로 인해 녹게 되는데 떨어지는 위치의 문제나 그릇의 적제 문제 등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세제 투입구는 슬라이드 방식과 상부 개방형 방식이 있는데 방식에 따라 세척이 필요한 그릇을 내부에 넣을 때 뚜껑이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서 넣어야 합니다.  세제 뚜껑이 완전히 개방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세제통에 세제가 달라붙거나 그릇에 이물질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깜박했다고 해서 중간에 넣으시면 안 됩니다. 세척기는 대부분 동작 후 5분이 내에 도어가 개방되어 투입이 진행됩니다. 그 이후 세제를 추가하거나 투입을 하게 되면 안 녹게 되는 가능성이 아주 높아집니다. 

 

설마 일반 세제를 사용하지는 않으셨겠죠? 당연히 식기세척기는 전용세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세제 사용 시 거품이 과다하게 발생해 고장에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 상부 개방형 : 투입구 위 부분이 걸리지 않도록 유의
  • 슬라이드 개방형 : 슬라이드 뒷부분 이 걸리지 않도록 유의

식기세척기 세제넣는 장치인 디스펜서 이미지 입니다.
식기세척기 디스펜서 타입종류 / 왼쪽:상부 개방형, 오른쪽:슬라이드 개방형

 



 식기세척기 세제 안 녹는 증상 자가 점검 및 해결방법

세제 투입구에 큰 냄비나 프라이팬으로 막혀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큰 접시나 냄비는 식기세척기 안쪽으로 먼저 넣어줍니다. 도어 쪽으로 오게 되는 경우 세제 투입구 뚜껑이 제대로 안 열릴 수 있습니다.  세제통 앞쪽에는 가급적이면 작은 그릇들을 넣어주세요.

세제 투입구가  이미 젖은 상태는 아녔는지 확인합니다.
세제를 넣기 전에 세제통이 이미 물이 젖어 있는 상태에서는 세제가 물기 때문에 통에 달라붙어 버립니다.
앞에 설명드린 대로 세제통에 세제는 개방과 동시에 식기세척기 내부로 떨어지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물기에 젖어 붙어 버린다면 제대로 녹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식기세척기 세제가 태블릿형으로 제작된 세제라면 비닐이 물에 녹는 제품인지 아닌지 확인 후 투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안 녹는 비닐로 쌓여 있는 세제 제품을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저것 따지지 않으려면 액상이 좋긴 하겠죠?

 

 식기세척기 세제 권장량을 확인합니다

식기세척기 세제가 대부분 12인용 식기세척기 권장량에 맞춰 판매가 되다 보니 세제에 기재되어 있는 양이 우리 집에 있는 식세기와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한 세척력이 필요한 냄비를 넣었다고 해서 세제를 많이 넣었다가는 마지막 헹굼 동작까지 세제가 다 씻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척기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3번 정도 물을 채우고 헹굼을 하는데 세제를 너무 많이 넣게 되면 마지막까지 세제가 남아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분말을 사용하면 떡질 확률이 높은 것 같은데 액상을 사용하면 가장 좋은 것 아닌가??? 

세척력을 볼 때는 분말이 성능이 높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식기세척기 관련 5편은 식기세척기 세제에 대한 종합 평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식기세척기 세제 추천될 거라 생각됩니다.

예고편으로는 식기세척기 세제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예고입니다. 예고인 만큼 세제 종류 이름은 제외하였습니다.

식기세척기 세제에 대한 성능 평가표 입니다 액상보다는 분말이 성능이 좋습니다
식기세척기 세제 예고편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