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청소하는 것이 일상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던 로봇청소기는 왜 나를 청소를 하게 만드는 존재가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로봇청소기를 씀으로써 내가 더 열심히 청소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로보락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왜 날 더 청소하게 만들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상식적인 로봇청소기 단점들은 무엇인가?
- 설치 공간이 필요하다
- 흡입이 약하다
- 로봇 청소기를 쓰기 위해서 내가 청소를 해야 한다.
- 문턱을 넘지 못한다.
- 시끄럽다
- 카펫, 러그 등을 치워야 한다.
- 모서리는 청소가 안된다
☞ 설치 공간이 필요하다.
맞습니다.
로봇청소기도 청소하는 강아지를 키운다는 생각으로 청소기 집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집=클린스테이션) 클린스테이션은 로봇청소기가 청소 후 배터리를 충전하고 내부 번지를 스테이션에 먼지 저장고로 먼지를 옮기며 물걸레를 깨끗이 다시 빨아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놓는 아주 필수적으로 필요한 로봇청소기 집입니다.
일부 로봇청소기 모델이 충전 기능만 있는 저가형 모델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로봇청소기의 편리함을 100% 느끼기 위해서는 스테이션이 있는 모델은 선택하셔야 자동으로 먼지를 비워주며 물청소를 할 수 있는 물통을 자동으로 채워 더욱 편리함을 극대화하도록 모델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흡입이 약하다.
이젠 틀립니다.
이젠 로봇 청소기는 흡입능력이 떨어진 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만. 최근 로보락 청소기는 흡입능력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1,000 ~ 2,500Pa 정도입니다. 일반 청소기에 10~20% 정도 수준입니다. (다이슨 무선청소기 약 10,000Pa)
실제 일반 무선청소기와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가정 내 청소 조건이라면 2,000Pa 이상이라면 큰 의미를 두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소량의 머리카락 먼지 정도라면 무난히 사용 가능합니다.
로보락은 카펫 먼지도 커버가 가능하도록 높은 흡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로봇청소기를 쓰기 위해서 내가 청소를 해야 한다.
맞습니다.
로봇 청소기를 쓴다고 해서 바닥에 덜어진 과자봉지, 아이들 장난감, 신고 벗어둔 양말 등 물건은 치워주지는 못합니다. 그건 청소 이모님을 부르셔야 합니다.
로봇청소기가 깨끗하게 쓸고 닦고 일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나와 같이 청소를 하게 해야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실제 로봇청소기가 물건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제 기능을 잃어 청소를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정리를 해둬야 더욱 잘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봇청소기가 전선에 엉킨 것만 보면 화가 치밀 수가 있습니다)
☞ 문턱을 넘지 못한다.
반만 맞습니다.
최대 2cm의 문턱은 자유롭게 넘어 다닐 수 있습니다.
물론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문턱 정도는 넘어 다닐 수 있도록 큰 바퀴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바퀴 크기만 봐도 아시겠죠?
☞ 시끄럽다
맞습니다.
진공청소기이다 보니 아무래도 소음은 있습니다. 정확히는 67db 정도 된다고 하는데 대부분 로봇청소기는 외출하면서 또는 집에 사람이 없는 시간에 동작이 되도록 예약을 해놓다 보니 큰 지장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집에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동작 시간을 아이가 깨있는 시간에 동작할 수 있도록 수동으로 조작해주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저소음 모드와 방해 금지 모드도 있으니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카펫, 러그 등을 치워야 한다.
틀립니다.
카펫이나 러그 등을 감지해서 물걸레 기능이 정지되고 흡입력을 높여 카펫 또한 청소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모서리는 청소가 안된다.
반만 맞습니다.
실제 로봇청소기 생김새가 둥근 형태이다 보니 각진 모서리 부분을 완벽히 들어가서 청소는 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모서리 부분을 청소하게 하기 위해 회전 브러시가 회전을 하며 먼지를 먼지 흡입구 쪽으로 모아 청소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태생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작성자 의견입니다.
로봇청소기는 구매할 때 위에 같은 내용들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많은 제조사에서 기능이 상향 평준화되어 기본적인 기본기가 다들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제 로봇청소기를 구매하시려면 이런 것들은 고민해야 합니다.
집안 곳곳을 부딪히지 않고 떨어지지 않고 돌아다닐 수 있는 센서
부족함 없는 배터리
자동 재청 소 기능
청소 금지구역 설정 등
기본기에 더해 어려 기능들이 결합된 기능이 얼마나 잘 작동을 할 수 있고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실제 로봇청소기에 불만사항은 먼지가 남아 있다는 등과 같은 문제보다 로봇청소기가 현관으로 덜어졌어요 문턱에 걸려있어요 밤에 자꾸 동작돼요 등과 같은 AS 문의가 더 많다는 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S기사 10년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웨이 고객센터 빠른접수 방법(feat. 가전수리기사) (1) | 2022.12.21 |
---|---|
마카롱 온풍기 캠핑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0) | 2022.10.22 |
댓글